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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의 자체등급분류제도로 미흡한 등급 규제 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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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admin

8월 5, 2020

모바일 게임의 자체등급분류제도로 미흡한 등급 규제 현황 분석

게임 시장의 환경 변화로 자체등급분류제도의 시행의 필요성과

더불어 야기되는 문제점을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게임을 하고 있는 유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검증하였다.

자체등급분류제도의 시행으로 게임업계에는 표현의 자율성이 넓어지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로

게임 산업의 활성화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자체등급분류라는 자율성이 규제를 피해 등급 수위를 벗어난 콘텐츠 제공 등의 문제로

올바른 제도의 확립과 시스템의 제정을 위해보완이 요구된다.

첫째, 콘텐츠에 대한 등급분류는 청소년 보호를 위한 제도이다.

유해한 컨텐츠로부터 아동과 청소년을보호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하나의 제도 및 일관된 규제 조취를 취해야 한다.

둘째, 자체등급분류제도의 보완으로 사후관리의 기능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게임업계의 표현의 자율성과 게임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강한 규제는 산업을 위축하므로

자체등급분류의 취지를 훼손하지 않는 취지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반면 게임 콘텐츠의 선정성, 폭력성 및 사행성 등의 내용이

청소년에게 그릇된 성에 대한 인식과 폭력성의 학습 및 사행성 조장 등의 영향을 미치는만큼

등급 규정을 지키지 않는 콘텐츠에 대한 규제는 강력해야 한다.

그러므로 등급 규정에 대한 신뢰도를 올리고 실제등급 분류와 서비스되고 있는 콘텐츠와의

차이를 줄임으로 규제 미흡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한 할 것으로 본다.

셋째, 게임산업의 발전을 위한 지원 못지않은 건전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지원과 제도 연구가 필요하다.

이번 연구의 사례 분석을 통해 향후 미흡한 자체등급분류제도의 보완과

아동과 청소년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정책에 보탬이 되고자 제안하며,

건전한 게임 산업의 발전을 기대해본다

참조문헌 : 파워볼놀이터https://adidasnmdr1primeknit.com/2019/09/20/%ED%8C%8C%EC%9B%8C%EB%B3%BC%EC%82%AC%EC%9D%B4%ED%8A%B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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